[매드정] 아두이노 강좌 - 22. Hall Sensor 모듈 동작

안녕하세요~ 매드 입니다. ㅎㅎ

한주가 빠르게 찾아오네요. 이번시간에 진행할 것은 마그네틱 홀 센서 모듈 입니다.

보통 홀센서 라고 많이 부르는데요. 이 센서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죠.


22-1. 홀 센서
< 출처 : 구글 사진 >

홀 센서는 자기장의 세기에 따라 전압이 변하는 소자로 전류가 흐르는 도체의 자기장을 확인할 수 있는 소자 입니다.


< 출처 : 위키백과 >

패러데이의 전자기 유도 법칙이라고 들어보셨을 꺼에요... 먼가 어려운데 전자석의 원리라고 생각하셔도 될 것 같네요. 지난시간에 릴레이를 했었잖아요?~ ㅎㅎ 전기를 자기로 바꿔서  사용하는걸 전자석이라고 하는데 이 때 발생하는 자기를 측정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홀센서 입니다~

어디서 많이 사용하냐구요~?

모터의 회전에 따라 회전속도나 위치를 알기위해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알게 모르게 우리 생활에 많이 쓰이고 있는데요~ ㅎㅎ 자동차 속도 측정, 자전거 속도 측정, 유량, 유속 감지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시킬 수 있겠네요~ ㅎ


< 출처 : 구글 사진 >





22-2. 홀 센서 회로
< 출처 : 구글 사진 >

우선 생긴거는 이렇게 생겼네요. OPAMP랑 같이 연결되어 신호 증폭해서 사용하게 되는데요. 자기에 따라 전압 출력 값이 변하게 되어 있습니다. 인터넷에도 적절한 연결이 없네요 ㅋ

그래서 만들었습니다!

전원 연결하고 아두이노의 ADC와 연결해서 전압값의 변화에 따라 주위에 자기가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할 수 있겠죠~?

모르던 사실이였는데~ 실습하면서 알게된게 있는데요!

홀센서가 N극과 S극을 따로 검출을 할 수가 있네요~ ㅎㅎ
홀센서의 앞면이 N극이라면 반대편은 S극을 검출 할 수 있습니다. ㅎㅎ
그리고 자석이 있으면 LOW 신호가 출력되고 자석이 없으면 HIGH 신호가 출력됩니다~

아날로그 출력 센서도 있겠지만 저희가 사용한 센서는 N극 S극을 구별하고 자석이 있으면 LOW 신호 없으면 HIGH 신호가 나온다는 거!

잊지마시구요! >.< 그럼 펌웨어를 해볼까요~?


22-3. 펌웨어

const int analogInPin = A0;

int sensorValue = 0;        // value read from the pot

void setup() {
  Serial.begin(9600);
}

void loop() {
  sensorValue = analogRead(analogInPin);

  Serial.print("sensor = ");
  Serial.println(sensorValue);
  delay(200);
}




이번 시간에는 자기를 체크 할 수 있는 홀 센서를 알아봤구요 다음시간에는 '색 검출 센서' 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뵈요~~

댓글 쓰기

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