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드정] 아두이노 강좌 - 26. Wifi 모듈 동작(ESP8266) - 2부(패망)


안녕하세요~ 매드 입니다.

한주가 무난하게 흘러 갔네요~ ㅎㅎ 이제야 좀 여유가 생기기 시작했네요.

다음부터는 무리한 일정은 잡으면 안될듯 ㅡㅡ;

지난 시간에는 WiFi 모듈인 ESP-12를 맛만 봤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ESP-12를 제대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AT COMMAND를 날려서 이것저것 옵션을 건드려보고 최종으로는 WiFi Direct 기능을 이용해서 스마트폰과 연결해 데이터를 받아오는 것까지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상은 납땜부터 선연결 동작까지 진행하게 되니 진행 시간이 좀 오래 걸릴 것 같네요.


25-1. ESP8266 AT COMMAND

<ESP8266 AT COMMADN>
(출처:http://www.pridopia.co.uk/pi-doc/ESP8266ATCommandsSet.pdf)

.. 하.. 많네요. ㅎㅎ
찾아보다보니 ESP8266 AT COMMAND 잘 정리해둔 블로그가 있어서 공유해 봅니다.
https://room-15.github.io/blog/2015/03/26/esp8266-at-command-reference/

잘 정리된 곳이니 꼭 한번 들러서 훑어보시면 ESP 시리즈를 다루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이전 시간에 HC-05,06 모델의 AT COMMAND를 간단하게 알아봤는데요~ (동작은 잘 안되었쬬 ㅡㅠ 시리얼통신 모듈로는 잘 되니 원인은 찾아봐야할 듯?! ㅎ)

아무래도 근거리 통신인 블루투스에서 인터넷과 연결되는 WiFi통신이다보니 제어가 필요한 부분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제가 꼭 필요한 몇가지만 좀 정리해 보도록 할께요.

그전에 잠깐 하나더! AT COMMAND 라는게 모듈마다 소문자 대문자를 구분하는게 있고 안하는것도 있고 다릅니다. 또한 명령어 입력 후 CR(Rarriage Return)과 LF(Line Feed)를 인식하는 것도 다릅니다. 어떤건 CR만 입력해도 되고 어떤건 LF만 입력해도 되고 어떤건 CR LF 둘다 입력해야하고 ㅡㅠ 정말 헤깔리죠. 각 모듈의 데이터시트를 정독하거나!(원래는 이게 정석) 아니면 경험으로 알아내야겠죠 ㅎㅎ

그리고 하나더!

<UART 모듈(출처:구글사진)>

위와 같이 생긴 USB to UART 모듈들이 있는데요 ㅎㅎ 종류가 다양합니다. 주로 최근에 많이 사용하는 칩셋은 FT232나 CP2012 정도가 있을 것 같네요. ㅎㅎ

영상으로는 USB to UART 모듈을 통해서 ESP8266의 AT COMMAND를 다뤄보려고 했는데 생각처럼 잘 안됐습니다. ㅠㅠ 이건 다음 시간에 다시 다뤄보는걸로 하고 실팽한 영상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생각에는 USB to Serial 3.3V 라인이 저전류만 공급하는데 ESP8266 모듈에 많은 전류가 필요하면서 문제가 좀 생긴것 같네요.

USB to Serial이 잘 안되서 아두이노 우노로 동작시켜보았습니다. ㅠ 그래도 잘 안되서 멘붕이... ㅎㅎ

일단 동작이라도 되는 펌웨어를 확인해보시고!

BaudRate 변경할 때는 항상 주의하세요!~


25-2. 펌웨어

#include <SoftwareSerial.h>

SoftwareSerial mySerial(10, 11); // RX, TX

void setup() {
  // Open serial communications and wait for port to open:
  Serial.begin(9600);
  while (!Serial) {
    ; // wait for serial port to connect. Needed for native USB port only
  }

  // set the data rate for the SoftwareSerial port
  mySerial.begin(115200);
}

void loop() { // run over and over
  if (mySerial.available()) {
    Serial.write(mySerial.read());
  }
  if (Serial.available()) {
    mySerial.write(Serial.read());
  }
}

안됩니다. ㅠㅠ 패망...

다음시간에 한번 재도전 해보겠습니다!!
ㅜ.ㅡ



댓글 쓰기

2 댓글

  1. 매드정은 '컨텐츠 창조' 를 시전했다.

    '펌웨어 업데이트 강좌' 가 추가되었다.

    답글삭제
  2. 매드정은 '컨텐츠 창조' 를 시전했다.

    '펌웨어 업데이트 강좌' 가 추가되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