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드정] 아두이노 강좌 - 28. Wifi 모듈 동작(ESP8266) - 3부(펌웨어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매드 입니다.
하.. 드뎌 WiFi 펌웨어 업데이트를 오늘 끝장볼 예정입니다!!!

후후.. 제가 미리 좋은 블로그를 구해놨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 요기

후후.. 오늘은 될때까지 합니다.

자.. 그럼 달려보겠습니다!!


28-1. ESP8266 WiFi 모듈 업데이트 끝장 보기!

<ESP8266 펌웨어 업데이트 연결(출처:구글사진)>

이전에 'WiFi 모듈 동작 1부' 에서도 한번 말씀드렸지만 ESP8266 모듈의 펌웨어를 업데이트 하기 위해서는 WiFi 모듈의 GPIO0 이 LOW(GND)로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3.3V 기준 연결선
RESET_N     3.3V HIGH
CH_PD       3.3V HIGH
GPIO0        3.3V HIGH(펌웨어 업데이트모드 시 LOW)
GPIO15      GND

그리고 두번째 주의할 점! 인터넷에 보니 아두이노로 바로 다이렉트 연결해서 업데이트 하신 분들이 계시네요. ㅎㅎ ESP8266은 3.3V 동작이라 5V 연결시 망가질 수도 있습니다. 스펙을 넘어가는 범위로 연결하시는 분들은 위험을 감수 하셔야겠죠?~ ㅎㅎ

가능하면 USB to SERIAL 모듈이 얼마 안하고 여러곳에서 사용이 가능하니 구매하시는게 정신건강에 더 좋을 것 같습니다. ㅎㅎ 이점 참조 하세요!

자.. 그럼 연결은 되었습니다. 그다음에는??

통신속도를 9600으로 셋팅할 펌웨어 업데이트 파일이 있어야하고 이를 업로드 해줄 프로그램이 있어야겠죠?

툴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으면 좋을 것 같고
http://www.electrodragon.com/w/Category:ESP8266_Firmware_and_SDK

펌웨어는 요기서 다운받으면 될 것 같네요! (9600 속도의 펌웨어 다운로드)
http://wiki.aprbrother.com/wiki/Firmware_For_ESP8266

이제 다 준비됐습니다.

하드웨어 연결도 했고 펌웨어 툴도 준비했고 9600속도 펌웨어도 준비되었습니다.

실습은 영상으로 가겠습니다.



생각보다 망했네요 ㅎㅎ 일단 펌웨어 업데이트는 했는데 중간에 방송이 끊기기도하고 ㅠㅠ 난리 입니다. ㅋㅋ

USB to Serial 모듈과 다이렉트로 해서 통신을 해봤으면 했는데 이상하게 안되네요.. 어딘가 문제가 있는것 같기는 한데.. ESP 확장 보드 회로를 알 수 없으니 ㅎㅎ 이부분은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우선은 아두이노랑은 통신이 잘되니 ㅎㅎ 이점을 다행으로 여겨야겠지요?~

WiFi 통신 테스트는 4부에서 인터넷 웹서버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과정을 한번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주에 뵐께요~~~~ :)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