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드] 아두이노 강좌 - 43. OLED 모듈 동작


안녕하세여~~~ 매드 입니다.

이번시간에는 OLED를 동작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는 머 아두이노 관련된 어떤 센서 또는 모듈이더라도 라이브러리만 있다면 알아서 척척 하실 수준이 되셨으리라 믿습니다.

밀린 블로그 한번에 쓸려니까 힘드네요 쿨럭쿨럭 ㅎㅎ

43-1. 아두이노 OLED

<아두이노 OLED(출처:구글사진)>

위 사진과 같이 아두이노에서 보통 사용하는 OLED의 모습입니다. 크기는 0.96"(인치)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 같네요~ ㅎㅎ

사진에도 보시다시피 SCL, SDA 라는 핀이 보이죠?
따라서 이 OLED는 i2c로 제어가 가능한 OLED가 되겠습니다~ ㅎㅎ
i2c 같은 경우 아두이노에서 uart 다음으로 속도가 느린 통신인데요. 당연히 아두이노에서 가장 빠른 통신인 spi로 된 oled도 있습니다.
다만 0.96" 라는 작은 크기 때문에 느리지만 사용하기 쉬운 i2c를 이용하여 oled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해놨네요 ㅎㅎ

저희는 어짜피! i2c던 spi던 라이브러리를 사용할꺼기 때문에 큰문제는 없겠죠? ㅎㅎ

oled 원리는 간단합니다. 점이 모여서 선이되고 선이 모여서 면이 되듯이 다른 그래픽LCD와 마찬가지로 내가 원하는 좌표에 점을 찍어서 그림도 만들고 글자도 만들게 되는 것이죠. 이런 것을 직접 수작업으로 하지 않고 기존에 사용하던 라이브러리들을 이용하여 하게 되면 사용자가 좀 더 쉽게 글자를 표시할 수 있게 됩니다. ㅎㅎ


43-2. 아두이노 OLED

<아두이노 OLED 연결(출처:구글사진)>

oled가 i2c로 동작하다보니 아두이노의 A4(SDA), A5(SCL)와 연결해야 합니다.
그리고 보통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아두이노 oled 중 i2c로 동작하는 것은 ssd1306 시리즈로 볼 수 있는데요.
이 칩셋을 사용한 oled 같은 경우에는 adafruit의 두개의 라이브러리를 설치하여 구동할 수 있습니다.
Adafruit_SSD1306
https://github.com/adafruit/Adafruit_SSD1306

Adafruit-GFX-Library
https://github.com/adafruit/Adafruit-GFX-Library

위 링크에서도 가능하고 아두이노 IDE의 라이브러리 매니저에서도 검색해서 설치 가능합니다.

이렇게 두개의 라이브러리를 설치한 후 예제 프로그램을 불러와서 구동시키면 oled가 구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하시죠!







간단하죠?~ ㅎㅎ... 응용은 쉽지 않다는 점 ㅠㅡㅠ

그럼 차분히 예제 소스코드로 라이브러리 사용법을 익히시면 아마 원하시는 결과물을 만드실 수 있으실 겁니다.

화이팅!~ ^^


댓글 쓰기

1 댓글

  1. 안녕하세요 유투브 영상보고 오게됬습니다 유익한 동영상 잘보고있습니다. 한가지 여쭤보고싶은게 있어서 왔는데 제가본영상은 2016.2.28자 였는데 그 글에 쓸려니 댓글이 안써지네요.. 여하튼 리모컨으로 led 점등 하시는 영상 봤는데 저도 그걸 응용해서 만들고 싶은데 하신거 보면 led 처음값을 LOW 주시고 if문을 써서 리모컨 코드값이랑 맞으면 HIGH 를 주고 LED가 켜졌다가 꺼지더라구요 저는 SSR을 이용해서 220V 형광등을 켜고끄는걸 하고싶은데 위와같이하면 켜진상태로 있는것이 아니라 켜졌다 바로 꺼지게 되는거 아닌가요 /?? 만약 켜진것을 유지할려면 언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수있을까요 ?? 알고싶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