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ITEM - 홈미디어센터 구축 - 01. 홈미디어센터 구축 계획



안녕하세요~ 매드 입니다.

아두이노 강좌는 컨텐츠도 떨어지고 실력이 없어 안올리고 있네요 ㅠ ㅎㅎ
조만간에 재밌는것들로 좀 더 해보도록 하구요.

이번에는 제가 필요해서 구축하게된 '홈미디어센터' 를 블로깅 해볼까 합니다.

이걸 구축하게된 이유가 사실 국내 통신사나 케이블TV에 매월 얼마씩주면 기본TV는 물론이고 유료 컨텐츠들까지 손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저는 이걸 돈 좀 아끼고 제가 좋아하는 컨텐츠들을 PC 말고 TV로 쉽게 볼려고 하다보니 이런 방식으로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자.. 그러니까! 정리하면 돈이 여유가 있으시고 귀찮은게 싫으시다면 통신사에 매월 돈주고 원하는 컨텐츠 보시면 되구요. 돈도 없고 시간은 많은데 커스텀으로 먼가를 만들어보고 싶다면 추천! 드립니다. ㅎㅎ
여기서 명언 한번 다시 되짚고 가면

'세상에 있는건 사서 쓰자' 

그럼 시작해볼까요.


우선 홈미디어센터를 구축하기 위한 디바이스가 필요한데요. 제가 가지고 있는 구형 TV는 2007년형 PDP TV지만 HDMI 포트가 있고 FullHD(1920x1080)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여기에 적합한 디바이스를 골라야겠지요?

시중에는 4K-UHD를 지원하는 것부터 FHD 지원하는 것까지 다양한데요. 이것만 보면 되는게 아니라 영상을 뿌려주기 위한 코덱 지원이 되느냐 안되느냐도 중요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표준이 현재는 H.264 이구요. 파생으로 x.264 등등 많죠. 그리고 압축율을 더 높인 H.265도 요즘 간간히 보입니다. 파생으로 x.265로 나오더군요.

완제품들은 구글tv, 샤오미tv 등등이 있고 오픈소스 보드로는 라즈베리파이, 오렌지파이 등등이 있습니다.

저는 당연 오픈소스 홈미디어센터를 구축할려고 하다보니 자료도 많고 스펙대비 가격도 제일 저렴한 '라즈베리파이3' 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잠깐 라즈베리파이 스펙비교하고 가면

<출처:위키백과>

간단히 라즈베리파이 3종만 비교해봤습니다. 라즈베리파이3 가 가장 최신에 나온 제품이지만 몇가지 안타까운 부분이 있는데요. USB3.0을 지원하지 않고 기가이더넷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ㅠ H.265 하드웨어 코덱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ㅠㅠ
출력은 FullHD까지만 되구요...  하지만! 현재 있는 구형 PDP TV에는 딱이네요.

그리고 스펙이 떨어지는 만큼 가격도 저렴합니다. 현재 40불 정도에 구매 가능하고 국내 중고시장 가시면 3.5만~4만에 구매 가능하십니다 ㅎㅎ

흠 글이 예상치 않게 점점 길어지네요. 저도 나이를 먹었더니 쓸데 없는 말이 많아져서 ㅠ

정리하면
- 집TV가 구형 PDP FHD까지만 지원, HDMI 출력포트 있음
- 가격 저렴하고 정보 많은 '라즈베리파이3'를 사용하기로 결정
- FHD 지원, HDMI지원, Wi-Fi지원, H.264지원

이렇게 라즈베리파이3 로 구축하기로 하고 중고시장에서 몇개를 구매했습니다! ㅎㅎ
하지만 이게끝이 아니더라구요 ㅠ

저장장치로 사용할 하드 도킹스테이션과 남는 하드디스크 또는 하드디스크 구매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ㅠㅠㅠㅠ
여자저차 인터넷으로 다 구매 했는데요.


사용된 금액은
라즈베리파이3 - 4만
2hdd 도킹스테이션 - 3만
2테라 하드디스크 - 8만

이거 구축할려고 무려 15만원이라는 거금을 들였습니다!!! ㅠㅡㅠ
아무리 원하는 컨텐츠 무료로 본다지만 초기비용은 꽤나 들어가는 편이죠.
게다가 구축하는게 쉽지도 않으니 지금까지 글 읽고 자신 없으시면 상용으로 가십시요...

원래 어떻게 구축할지까지 다 포스팅 할려고 했는데 우선 계획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좀 더 구체적인 계획을 설명해볼께요!~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