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joy making
Your imagination...
It will change the world.
Home » » RPi Lecture #1 - CircuitPython 이 먼가요?

RPi Lecture #1 - CircuitPython 이 먼가요?

Written By maduinos on 2019. 11. 17. | 오전 1:14


안녕하세요~ 매드 입니다.

이번에는 라즈베리파이를 가지고 놀려고 알아보던 중 알게 된 CircuitPython 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CircuitPython은 저렴한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에서 프로그래밍을 단순화하기 위해 설계된 언어 입니다. 아두이노는 C를 기반하여 프로그래밍 하였다면 CircuitPython은 이름 그대로 Python에 기반하여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언어가 되겠습니다.

아시다시피 Python은 현재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여러분야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죠. 그런 이유는 Python이 가지고 있는 언어 직관성과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기반하여 쉽게 배울 수 있기 때문인데요. 때문에 CircuitPython도 배우기 쉽다는 전제하에 들어갈 수 있는 것입니다.

현재 나온지는 얼마 안되었지만 Arm 프로세서들을 기반으로 다양한 보드들을 지원하고 있으니 어떤 보드를 지원하는지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https://circuitpython.org/downloads



CircuitPython이 지원하는 보드들 중 마이크로컨트롤러 뿐만아니라 SBC(Single Board Computer) 라이브러리도 지원하는게 있습니다. 이름하야 'Blinka' 라는 라이브러리인데요. (블링카? 라고 읽어야 하나...)

SBC의 대표적인 보드 중 하나인 라즈베리파이를 가지고 놀기 위해 이 Blinka 라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예정 입니다.

Blinka는 아두이노 다루면서 익히 들었던 'adafruit'에서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것 같네요. ㅎㅎ 따라서 adafruit의 수 많은 breakout 보드들을 지원할 가능성이 매우매우 높다는 것이죠.
(아두이노 다루면서  중국산 수많은 짭보드들이 adafruit 보드들을 따라한건 안비밀)

라즈베리파이4도 적당히 다뤄봤으니 앞으로는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해서 다양한 센서들을 다루고 응용해보겠습니다.

아두이노와 같은 8bit 마이크로컨트롤러와 라즈베리파이 같은 OS 기반의 SBC들은 시작부터 용도가 다르다보니 튜토리얼이 길어지지는 않을 것 같네요.

유튜브도 같이 운영하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구독 좋아요 부탁 합니다~ : )




About maduinos

0 개의 댓글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