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Review - 원리부터 실무까지 ARM 프로그래밍

서평

main

카페 서평이벤트에 당첨되어 책을 제공 받아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태생이 전자공학과에 하드웨어부터 시작하다보니 실무에서 Zynq-7000으로 FPGA를 하면서 꾸역꾸역 노가다로 ARM 프로그래밍을 했었는데 ‘당근이 카페’ 에서 ’ 원리부터 실무까지 쉽고 명확한 ARM 프로그래밍’ 서평 이벤트라는 글을 보고 책을 신청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운좋게 당첨!(없는 운빨 여기다 다쓴건아닌지…)
ARM A시리즈 동작 분석에 대한 공식 서적이 많이 없는 만큼 기대감에 부풀어 첫페이지를 넘겼네요.

책의 앞부분은 기초부터 비전공자도 이해하기 쉬울만한 내용들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단계별로 ARM 코어 내부 레지스트와 동작 원리를 하나하나 설명하는데요.

각 파트별로 세세하게 논리적으로 설명되어 있어 실무자로써 제품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내부 동작에 대한 이해와 논리적인 접근으로 디버깅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책의 많은 부분들이 도움이 되었지만 특히나 저에게 도움이 되었던 부분은 ‘메모리맵과 I/O장치’ 그리고 ‘가상메모리와 TLB’ 챕터 부분이였네요. 머릿속에 정리되지 않던 부분들을 체계적으로 잡아주고 그림을 통해 메모리 동작 구조를 이해하는데 좀 더 수월하였습니다.

책에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어셈블리어에 대해 이해하는 부분이였지만 단계별로 설명되어 있어 ARM 기반의 어셈블리어와 좀 더 친숙해질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분들이 이 책으로 많은 도움을 받을까 생각해보니 HDL 언어로 IP 설계를 하시는 분들은 레지스트맵과 구조 설계 능력을 한단계 올리기 위해 책이 도움이 될 것 같고 임베디드 펌웨어 개발자 분들에게는 ARM A시리즈 내부 레지스트와 동작을 이해하여 코드를 최적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좋은 기회가 되어 책을 리뷰할 수 있게 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