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ICbanQ 이벤트 당첨 - 개봉기

PCB 제작서비스 무상체험은 No1. 전자부품 전문 쇼핑몰 아이씨뱅큐 의 지원을 받아 작성한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매드 입니다.

요즘 이것저것 많이 하느라 정신 없네요 ㅎㅎ

지난번 아이씨뱅큐 PCB 무상 제작 이벤트 당첨건으로 제작했던 PCB가 도착 했습니다~~

빠빠빠빠~ 빠빠~ 빠빠빠빠빠빠빠빠

ㅎㅎ 이번 포스팅은 PCB 조립 및 제작 완료한 후기인 만큼 사진 압박이 있으니 미리 긴장 하시기 바랍니다.

8월 31일 택배를 받았네요~ ㅎㅎ 생각보다 빨리 와서 조금 놀랬습니다.


포장을 봑봑 뜯었더니 안에 또 뽁뽁이 포장이 되어있네요 ㅎㅎ



요렇게 압축포장까지 되어서 PCB 10장이 생겼습니다~ ㅎㅎ 1.6T라 두께가 굉장하네요ㅎ
개인 회원으로 접수했는데 스티커는 비회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흠... )

일단 PCB를 이리저리 살펴보니 급하게 진행했지만 생각한대로 잘 나온것 같네요 ㅎㅎ



선들이 뚜렷한것이 나름 마음에 쏙 듭니다. ㅎㅎ 회로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면 Weather Cloud라고 해서 ESP-12 WiFi 모듈, 아두이노 나노, WS2812B RGB LED를 이용한 날씨를 알려주는 구름(?) 정도가 되겠네요 ㅎㅎ

예전에 인터넷 어딘가에서 봤었는데 시간만 주구장창 끌어오다가 이번에 이벤트 당첨도 되었으니 한번 이거나 만들어 봐야겠다 싶어 제작해 봤습니다.



일단 동작되는지 봐야하니 열심히 납땜을 진행하고 ESP-12도 9600 속도로 동작시키기 위해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해줍니다. 지이잉

그리고 우선 LED 부터 TEST!~


일단 LED는 잘 동작하네요~ ㅎㅎ(별 회로가 없으니 동작이 안될리가 없죠ㅠ)





서포트까지 장착해서 이쁘게 꾸며 봅니다.
그리고 ESP-12 WiFi 모듈을 동작시켜 보았는데....

두둥... 회로 설계에 실수가 있었습니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ESP-12 모듈은 3.3V를 사용하는데 아두이노 우노 사용하던 습관으로 아두이노 나노에서 3.3V를 공급하였지 멉니까 ㅠㅠ 이게 무슨 문제냐하면 아두이노 나노의 3.3V는 FT232 IC나 CH340 IC에서 나오는 신호용 3.3V이기 때문에 높은 전류를 제공하지 못합니다.

동작이 잘 안되서 찾아보니 이 무식한 ESP-12 WiFi 모듈은 최대 300mA 까지 순간적으로 전류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아두이노 나노 내부 3.3V 전원 공급으로는 전류가 부족하게 된거죠 ... 하.. 망ㅠㅠㅠㅠㅠㅠ

그리고 긴급하게 디버깅 합니다. 아두이노 나노 3.3V 다리를 잘라버리고 3.3V 라인에 lm1117-3.3s LDO 추가



ㅡㅠ 지저분하네요.. 아무리 찾아도 저 큰 LDO가 들어갈 공간은 저기 뿐이였습니다.....

안타까움을 뒤로하고 일단 WiFi가 정상동작하는지 부터 테스트 했는데 잘되네요 ㅡㅠ
그리고 다시 작업을 합니다~ ㅎㅎ 그래도 이왕 만든거 완성은 시켜야 되기에!!



철사를 이용해서 구름 모양을 만들고 거기에 모듈을 대충 고정
(저 작은 선들은 래핑와이어 입니다... 힘주면 끊어짐 ㅋㅋ)




이번에는 솜을 가져와서 철사에 풀을 덕지덕지 바르고 솜을 손으로 꾹꾹 눌러줍니다.





이게 므냐.. ㅋㅋ ㅡㅠ 미리 안쪽 아두이노 나노에 USB 선을 하나 연결해 두시고 작업하세요~ ㅎㅎ 저는 풀이 딱풀밖에 없어서 딱풀썼는데 ... 정신건강에 안좋습니다. 물풀로 작업하시는게 훨~~ 씬 효율적일 것 같네요.


그리고 완성된 사진 투척!!

.
.
.
.
.
.
.
.
.




짜잔~ 그날 그날 날씨에 따라서 색깔이 변하는 Weather Cloud 되겠습니다. ㅎㅎ
http://openweathermap.org/api 를 사용했구요. 자세한 코드나 회로는 추후에 다시한번 정리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PCB 제작서비스 : 
아이씨뱅큐http://www.icbanq.com/shop/product_eems.asp?ems_code=pcb_new 
아이씨뱅큐 무상체험단 카페 : http://cafe.naver.com/icbanq
아이씨뱅큐 공식 블로그  : http://blog.naver.com/icbanq

댓글 쓰기

0 댓글